반응형

2019 한 해 유익했던 IT기술블로그 모음 [1편]

 

2019 한 해 유익했던 IT기술블로그 모음 [1편]

매번 개발시 막힐 때 마다 구글에 검색을 하게 된다. 검색을 하다 보면 너무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된 글들을 만나기도 하고 정말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만 정리된 글들을 보기도 한다. 그 중에 정말 두고두고 나..

brocess.tistory.com

 

이번에는 저번 포스팅에 이어 유익했던 IT기술블로그 2편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에는 한 달에 한 번정도 읽었던 글들 중 괜찮았던 글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1편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현재 지금 제가 주로 현업에서 다루는 기술스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프링, 자바, Vue JS, 리눅스, MYSQL, Hadoop, Spark, Hive, Impala, Cassandra 등]

 

1. 데이터 이상징후 탐지 시스템에 대한 SK플래닛 포스팅

현재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도 하고 있다 보니 항상 데이터에 대한 품질 및 비정상적인 데이터 유입 및 처리 방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SK 기술 블로그에 Spark Streaming을 사용해 탐지 프로세스를 정리한 글이 있어 추후 관련 시스템을 개발시나 유사한 모듈 개발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남겨봅니다.

http://web.archive.org/web/20170606145044/http://readme.skplanet.com/?p=13557

 

데이터 입수 이상징후 탐지

수안녕하세요. Data Infrastructure팀(이하 DI팀)에서 최근에는 주로 Data Application 개발을 하고 있는 Data Engineer 추이삭입니다. 이번

web.archive.org

 

2. 시계열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에 관한 글

데이터 시각화로 인사이트 도출을 하는 글로 다양한 예시와 쉬운 설명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데이터를 다룰 때 항상 드는 생각은 일반 텍스트 파일형태로 적재되어 있는 것을 보는 것 보다 데이터 목적과 유형에 맞게 시각화시켜 본다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https://brunch.co.kr/@dimension-value/19

 

시계열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1) 어디까지 가능할까?

시계열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시각화 사례 | 데이터 시각화만으로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요? 얼마 전 뉴스젤리 블로그에 발행한 '데이터 속 인사이트 찾기, '시각화'로 충분하다'라는 글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던 점을 생각해보면, 아마 많은 분들이 이 질문을 갖고 계셨던 것 같습니다!'시각화'로 하는 데이터 분석(visualization analysis)은 텍스트 형

brunch.co.kr

 

3. 자바 스트림에 관한 고급 정리 편

자바8버전 이상을 쓰시는 분들은 lamda나 stream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관련해서 좀 더 stream을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일반적으로 그냥 stream을 썼을 때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공유해봅니다. 해당 블로그로 가보시면 stream 총정리글도 있으니 아직 자바8 stream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https://futurecreator.github.io/2018/08/26/java-8-streams-advanced/

 

Java 스트림 Stream (2) 고급

이전 포스트에 이어서 Java 8의 스트림(Stream)을 살펴봅니다. 자바 8 스트림은 총 두 개의 포스트로, 기본적인 내용을 총정리하는 이전 포스트와 좀 더 고급 내용을 다루는 이번 포스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Java 스트림 Stream (1) 총정리 Java 스트림 Stream (2) 고급 살펴볼 내용 이번 포스트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futurecreator.github.io

 

4. 쿠팡 데이터 플랫폼의 진화

쿠팡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시스템이 발전해가는 모습을 소개하며 어떻게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잘 정리된 글입니다. 꼭 해당 글이 쿠팡의 데이터 처리 history만 설명하고 있다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2010년 부터 데이터를 다루는 많은 회사들이 발전해 온 모습을 담고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데이터 엔지니어들이 하는 업무가 궁금하시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들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하신 분 들, 현업에서 데이터엔지니어로 일하시고 있는 분들이 읽으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medium.com/coupang-tech/%EC%BF%A0%ED%8C%A1-%EB%8D%B0%EC%9D%B4%ED%84%B0-%ED%94%8C%EB%9E%AB%ED%8F%BC%EC%9D%98-%EC%A7%84%ED%99%94-26c827c1ec09

 

쿠팡 데이터 플랫폼의 진화

쿠팡은 라스트 마일 배송과 모바일 퍼스트 플랫폼에서 고객이 상품을 발견하는 새로운 방식을 선사함으로써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미션은 고객이 “쿠팡 없이 그동안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생각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medium.com

 

5. 띵글, 훌륭한 개발 문화의 이면에 대한 포스팅

해당 포스팅을 보고 한국 IT산업에서 개발자로서의 삶과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었던 글입니다.

글의 저자분은 개발자들이 관리자가 아니라 별도의 트랙을 따라 수석 엔지니어나 아키텍트, 임권급에 해당하는 특임 엔지니어(Distinguished engineer), 펠로우(Fellow) 혹은 CTO의 열학을 수행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내용으로 연재된 글들이 많으니 앞으로 개발자로서의 방향이나 지금 걷고 있는 길에 대해 고민이 되신다면 방문하셔서 좋은 내용의 글들을 보며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channy.creation.net/blog/1238

 

훌륭한 개발 문화의 이면(7) – 잉여력이냐 vs. 효율성이냐 :: Channy's Blog

 

channy.creation.net

 

6. 클라이언트들과 직접 맞닿은 서비스를 운영하는 개발자가 읽지 않으면 손해인 글?

클라이언트와 접해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다 보면 정말 많은 장애들을 맞닥드리게 되고 해당 장애를 처리하며 또 다른 사이드이펙트를 경험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우아한형제들 광고시스템팀의 개발자분이 그동안 경험했던 다양한 문제상황들을 얘기하며 주의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분명 내가 장애를 냈던 상황과 유사한 내용이 있어 뜨끔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해당 블로그에 정리된 것들만 조심해도 우리는 크리티컬한 장애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http://woowabros.github.io/experience/2019/09/19/programmer-murphy-law.html

 

개발자 머피의 법칙 - 우아한형제들 기술 블로그

안녕하세요, 우아한형제들 광고시스템팀의 손권남입니다.

woowabros.github.io

 

7. 데이터 품질에 관한 5개 체크포인트

네이버 기술블로그 D2에 19.08.06 연재된 글로 데이터 비지니스 업계의 개발자라면 '코드 품질' 만큼이나 '데이터 품질'에도 신경쓸 필요가 있다는 말이 제일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데이터 처리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시간내서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2.naver.com/helloworld/1179024

불러오는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연말 마무리 잘하시고 '나만알고싶은IT글' 카테고리의 포스팅은 2020년 2월 초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