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crontab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crontab을 통한 특정 기간 이상이 지난 log를 삭제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나치게 불필요한 log를 많이 가지고 있게 되면 서버 메모리 공간에 여유가 부족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에 일정 기간이 지난 로그 혹은 불필요 로그는 가지고 있지 않는 편이 원할한 서버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상기하고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ontabCron은 원하는 시간에 특정 명령을 서버에서 실행 시키기 위한 데몬으로 특정 시간에 특정 작업이 필요할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예를 들어 매일 자정에 그 날에 자료를 백업을 한다거나 매일 새벽 2시에 로그를 백업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등 이렇게 특정 시간에 반복적으로 작업을 할 경우에 사용됩니다.한 마디로 일정 기간마다 특정 명령을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Crontab 사용하기

crontab -l> 현재 crontab에 등록 된 작업보기

crontab -e> crontab 편집하기


crontab 등록




#Crontab 작업~ crontab -e를 열어 원하는 시간대에 작업이 이루어질 명령어를 등록해 줍니다.

제가 등록해준 작업은 #Tomcat log 쪽으로 매일 23시 59분에 rotatelog.sh를 실행하게 됩니다.

rotatelog.sh에서는 아파치로그, 프로젝트 로그, 톰캣로그를 삭제하는 스크립트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3년 이상 된 로그들도 쌓여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서비스 특성상 1년 까지만 보관하면 별문제 없을 것 같아 현재 날짜를 기준으로 일년이 지난 로그들을 삭제하도록 하였습니다.

#Crontab 등록 스크립트 작성시 find명령어 간단 정리

 

                                      이미지 출처 : http://dbrang.tistory.com/867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