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HDFS에서 블록의 개념과 내용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HDFS 블록의 사이즈가 64,128,256MB (하둡 배포판에 따라 상이)인건 알고 계실텐데요? 왜 그렇고 어떻게 블록이 처리되는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하둡 완벽 가이드'의 내용을 학습하고 반복 학습겸 정리한 내용입니다.


블록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디스크는 블록 크기란 개념이 있습니다. 블록 크기는 한 번에 읽고 쓸 수 있느 데이터의 최대량입니다.

보통 파일시스템의 블록의 크기는 수 킬로바이트고, 디스크 블록의 크기는 기본적으로 512byte입니다.


반면 HDFS도 블록의 개념을 가지고 있지만 HDFS의 블록은 기본적으로 128MB와 같이 굉장히 큰 단위입니다. HDFS의 파일은 단일 디스크를 위한 파일시스템처럼 특정 블록 크기의 청크로 쪼개지고 각 청크(chunk)는 독립적으로 저장됩니다. 단일 디스크를 위한 파일시스템은 디스크 블록 크기보다 작은 데이터라도 한 블록 전체를 점유하지만, HDFS 파일은 블록 크기보다 작은 데이터일 경우 전체 블록 크기에 해당하는 하위 디스크를 모두 점유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HDFS의 블록 크기가 128MB고 1MB 크기의 파일을 저장한다면 128MB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1MB의 디스크만 사용합니다. 


블록은 내고장성(fault tolerance)과 가용성(availability)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복제(replication)를 구현할 때 매우 적합합니다.. 블록의 손상과 디스크 및 머신의 장애에 대처하기 위해 각 블록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다수의 머신(보통 3개)에 복제되며 만일 하나의 블록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다른 머신에 있는 복사본을 읽도록 클라이언트에 알려주면 됩니다. 블록이 손상되거나 머신의 장애로 특정 블록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으면 또 다른 복사본을 살아 있는 머신에 복제하여 복제 계수(replication factor)를 정상 수중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디스크 파일시스템과 같이 HDFS의 fsck 명령어로 블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hdfs fsck / -files -blocks

파일시스템에 있는 각 파일을 구성하는 블록의 목록이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기본 /(루트) 부터 순차적으로 디렉토리 들을 돌며 블록 상황을 보여줍니다.


HDFS 블록이 큰 이유는?

HDFS 블록은 디스크 블록에 비해 상당히 크다. 그 이유는 탐색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블록이 매우 크면 블록의 시작점을 탐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블록이 작고 너무 많으면 시작점을 탐색하는 비용 증가) 따라서 여러 개의 블록으로 구성된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는 시간은 디스크 전송 속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탐색 시간이 10ms고 전송률이 100MB/s 라고 하면, 탐색 시간을 전송 시간의 1%로 만들기 위해서는 블록 크기를 100MB로 정하면 된다. 하둡 배포판에 따라 다르지만 블록 크기의 기본값은 128MB다. 기본 블록 크기는 디스크 드라이브의 전송 속도가 향상될 때마다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