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ENUM을 JSP에서 받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코드 값들이나 타입들을 ENUM에 넣어서 주로 사용하실 텐데요. ENUM을 값 그대로 가져와서 JSP에서 쓸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 또한 최근에 ENUM값을 JSP에서 사용해야 하는 기능 개발 건이 있었는데 오늘 포스팅 하는 내용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ENUM을 어떻게 JSP에서 사용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간단한 절차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1. 사용하고자 하는 ENUM 클래스를 작성합니다.2. web.xml에 Context-param으로 해당 enum 클래스를 등록해 줍니다.3. EnumContextListner를 web.xml에 등록해 줍니다.4. EnumContextListner 클래스를 작성합니다.5. JSP에서 Context-param으로 등록한 ENUM을 가져다가 사용합니다.


1. 사용하고자하는 ENUM 클래스를 작성합니다.해당 내용은 포스팅을 위해 번호와 이메일을 임의로 작성하였습니다. 잘린 부분은 get,set메서드이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web.xml에 Context-param으로 해당 enum 클래스를 등록해 줍니다.위에서 작성한 SmsServiceType 클래스를 Context-param의 param-value에 등록해 줍니다. 간단히 Context-param에 대해 설명하자면 보통 사용자의 요청(ex, www.nr.com/dongbeom)이 웹서버를 거쳐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탐캣)에 들어왔을 경우 그에 해당하는 servlet을 생성하게 됩니다. Context-param은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생성되는 모든 servlet에서 Context-param으로등록 된 값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존재로 쉽게 전역 변수의 역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밑의 그림에서는 Context-param의 이름이 enumServletContextConfig이고 com.nhncorp.echo.eme.model.SmsServiceType의 클래스를 값으로 가지고 있는 컨텍스트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3. EnumContextListner를 web.xml에 등록해 줍니다.
리스너는 컨텍스트에 정의되어 있는 것들을 모든 서블릿과 필터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밑의 그림에서 EnumContextListener 클래스를 listener-class로 등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컨텍스트의 값과 리스너들은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이 들어오지 않아도 web.xml이 읽혀질 때 호출되게 됩니다. (서버가 시작되는 시점에도 호출되게 됨)



4. EnumContextListner 클래스를 작성합니다.해당 클래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web.xml에서 등록한 Context-param의 값들을 다 가져와서 MAP과 LIST로 만들어 JSP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ervletContext에 set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loadEnum이라는 메소드를 보시면 ENUM 을 맵과 리스트로 만들어 Collections.unmodifiableMap, Collections.unmodifiableList로 변환해 read-only MAP과 LIST로 변경해 주는 작업도 진행 합니다. (혹시나 ENUM 값을 다른 곳에서 초기화하거나 값을 변경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음)





5. JSP에서 Context-param으로 등록한 ENUM을 가져다가 사용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모든 JSP에서 해당 ENUM 값을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

법에 대한 가이드를 참고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참고 가이드 ] 
1) web.xml에 리스너 등록 
2) web.xml의 context-param으로 enumServletContextConfig를 등록. value값에 사용할 enum클래스명을 기입 
3) jsp에서 등록한 enum을 ${enum명(소문자시작)} 형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ex) ${day.MONDAY} 
4) enum.values()의 경우 ${enum명 + List} 형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ex) ${dayList}


저 같은 경우에는 list형태로 다음과 같이 사용하였습니다. ${smsServiceTypeList}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이번 포스팅을 진행하다보니 이번 포스팅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서(web.xml, servletContext.xml, applicationContext.xml 등등)는 아직 포스팅이 많이 안된 것 같은데 시간 나는 대로 다시 한 번 개념을 정리할 겸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