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주제는 'POP3 수동 접속하기'입니다. 그에 앞서서 간단히 POP3에 대해 설명하고 수동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하게 된 배경은 고객들이 고객센터 페이지를 통해서 문의를 넣는 경우가 아닌 직접 담당자에게 메일을 써서 문의를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메일들을 문의를 처리해주는 시스템에서 확인 할 수 있도록 메일의 내용을 불러와 확인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허나 기획 쪽으로부터 특정 메일에 오는 문의들을 제대로 못 불러 간다는 문의가 있었습니다. 이에 실제로 서버에서 telnet을 통해 해당 메일의 서버에서 해당 메일 ID로 문의들을 잘 가져오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간단히 POP3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OP3 ( Post Office Protocol3 )란???

지식백과를 참고해 보자면 단순히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좀 더 지식백과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현재 대부분의 메일 서버에서는 POP3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서버에 있는 자신의 메일 수신함을 점검하고, 만약 수신된 메일이 있으면 클라이언트 쪽으로 다운로드한다. 메일을 수신하는 프로토콜에는 POP3와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가 있는데, IMAP은 서버에 직접 접속해 메일을 관리하는데 비해 POP3은 메일 서버에 있는 메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와 관리한다는 차이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지식백과의 내용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를 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메일 같은 경우에도 POP3를 지원하고 있는데 우리가 보내는 메일들이 네이버의 메일 서버에 쌓이게 됩니다. 우리는 네이버 페이지에 로그인을 하고 메일함으로 가게 될 경우 내게 온 메일들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메일을 보기 위해 해당 메일을 클릭하면 나의 수신함으로 전체 내용이 pop3프로토콜에 의해 다운받아지게 됩니다. 반면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는 메일을 클릭해서 볼 때마다 해당 네이버  메일 서버에 접속해서 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POP3는 메일함에서 지우면 영원히 지워지지만, IMAP은 메일을 지워도 해당서버에는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2. POP3에 수동 접속하기 (메일 설정)

 내게 오는 메일들을 다른 클라이언트에서도 가져가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메일 설정이 필요합니다. 말 그대로 네이버 메일 서버에서 내 메일 ID로 접속해서 다른 클라이언트에서도 가져가 확인할 수 있도록 허용해줘야 합니다.

 


1)그림을 보면 1번 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2)그 후 옆을 보면 POP3/IMAP 설정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3)클릭을 하면 밑에 POP3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설정에 맞게 설정해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4)그 밑을 보면 POP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들이 뜹니다.



3. POP3 수동으로 접속하기

메일의 설정을 하고 난 후 TELNET을 통해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서버에서 해당 POP서버에 접속을 합니다.

 telnet POP3서버주소 110  (네이버 pop3 서버에 접속할 경우 'telnet pop.naver.com 110' 을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위 처럼 접속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경우 CONNECTED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후 서버에서 내 메일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서버에서 내 메일 스토리지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USER hongildong3@naver.com 

 PASS ***********

하게 되면 밑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3) 그 후 LIST 라는 명령어를 치시게 되면 내가 메일에서 설정을 한 이후에 새로 온 메일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4) 특정 메일의 내용을 보고 싶을 경우 LIST를 했을 때 나온 번호를 참고해 'RETR 번호' 를 통해 메일 내용 모두 (헤더와 본문 모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림은 번호가 4번인 메일의 내용을 확인하는 사진입니다.



4. 추가적인 POP3 명령어


   STAT - 도착한 메일의 갯수와 총 용량

   TOP 메일번호 - 지정한 크기만큼 보여주기 (헤더와 본문을 통틀어 지정한 메일의 줄수만큼 보여준                              다.

   UIDL - 모든 메일에 고유번호 붙이기

   UIDL 메일번호 - 낱개 단위의 메일에 고유번호 알아내기

   REST - 새로고침

   DELE 메일번호 - 도착한 메일 삭제

   QUIT - 접속종료


부족한 내용이 있거나 잘 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