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산자이(shanzhai)란?



산속의 울타리, 혹은 산적 소굴을 일컫는 말로 정부나 관리의 관할권을 벗어난 지역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공식적이지 않고 은밀한 모조품을 만들어내는 행태나 그렇게 만들어진 가짜 물건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공식적이지 않고 은밀한 모조품을 만들어내는 행태나 그렇게 만들어진 가짜 물건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중국 공영 방송인 CCTV는 이를 '산자이 '문화'로까지 표현했는데, 반드시 부정적인 의미보다는 중국 고유의 특정적 문화로 해석하는 듯하다. 즉, 복제의 대상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다. 복제는 하되 나름대로 새로운 해석을 집어넣는다는 것이다. 거기에서 새로운 창조의 가치가 생겨난다는 것이다. 기존의 것을 신속하게 복제하고, 여기에 대중이 원하는 요소를 첨가하는 '산자이 전략'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전쟁 중] p72



산자이가 새로운 뜻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반 광둥에서였다. 즉, 산자이는 광둥어로 제3자의 상품을 모방하거나 위조하는 생산공장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처음에는 광둥에서만 쓰였지만, 이후 점차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중국 전역에서 사용하게 되었다. 정의도 점차 긍정적인 뜻을 내포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짝퉁이나 모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 모방’이라는 뜻도 포함하게 된 것이다.

산자이는 미국 검색엔진 회사 구글에서 통계 낸 ‘2008년도 중국의 뉴 핫워드(China’s new hot words)’에 1위로 선정되는 등, 2008년 초부터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왔다. 산자이에서 파생된 ‘산자이 문화’라는 말은, 모조품과 복제품이 사회 전반에 확산된 현상을 가리킨다. ‘산자이 휴대폰’으로 시작된 이 현상은 산자이 스타, 산자이 영화, 산자이 건축물 등 수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산자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자이 [山寨] (중국현대를 읽는 키워드 100,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