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전 부터 프로그래밍이나 개발자 관련 좋은 문구들이 있을 때 마다 로컬 메모장에 모아놓은 것들을 정리할겸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사실 2월 한 달 동안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했는데....2월 10일이 지난지금 소재는 다 떨어져가고 공부해서 포스팅할 시간은 많이 부족하다보니 기존 메모장에 적힌 내용들을 하나 둘 들쳐내본다. 그러다가 개발과 프로그래밍에 대해 와닿았던, 그 당시 새로운 인사이트를 주었던 문구들이 있어 정리해 본다.  따라서 정확한 내용의 출처들은 모르는 것들이 대부분이다.ㅠㅠ

[ 프로그래밍, 개발자 관련 좋았던 문구 정리 ]

- 안정적이고 완벽한 코드를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시간과 타협해서 돌아가는 코드를 짜는 것만으로 만족해야 할 때가 있다.

 

- 프로그래머는 일하는 과정 자체가 콘텐츠가 되고 결과물도 콘텐츠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보다 쉽게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것을 공개함으로써 내가 동기부여가 되고 업그레이드되는 것들은 다른 직군도 가능하겠지만, 프로그래머가 활발하다고 생각한다.

 

- “대표이사는 시간의 80% 이상을 좋은 사람을 채용하는데 사용해야하고, 나머지 시간은 지금 있는 사람들이 회사에 남도록 하는데 사용해야한다 당신이 지금 힘들게 채용해서 만드는 team 바로 당신이 만들 회사 자체임을 잊지 말아라이다.

 

- 좋은 읽었습니다. 장기 레이스에서 현재 알고 있는 지식의 양은 크게 중요하지 않죠. 계속 좋은 방법을 찾아보고 개선해가려는 태도가 프로그래머에게는 정말 중요한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실력차를 떠나서 동료들과의 협업도 중요합니다. 사람들과 소통하고 토론하면서 배우는 만큼 기억에 오래가는 것이 없습니다.

 

- 간단한 버그를 잡았는데, 버그를 만들었습니다. 하하하...

 

- 앞으로 남은 6개월 하고 2 동안은 프로그래밍을 좋아하는지 자꾸 묻거나 좋아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그냥 잘하려고 한다. 잘하면 재미있을 것이고 재미있으면 좋아할 것임으로, 그러면 다시 잘해질테니까. 그렇게 남은 2019년의 목표를프로그래밍을 좋아할 있을 정도로 잘해지는 으로 삼았다.

 

- 만드는 사람이 수고로우면 쓰는 사람이 편하고 만드는 사람이 편하면 쓰는 사람이 수고롭다.

 

- 머신러닝을 비즈니스에 적용한다는 것은 두가지 종류의 불확실성과 싸워나가는 일이다. 하나는 데이터 부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고, 다른 하나는 세상 자체가 가진 불확실성이다.

 

- 머신러닝은 시대의 꽃이다. 가장 화려하고 모두가 가지고 싶어한다. 하지만 꽃을 땅에 심어 자라나게 만드는 데에는 손에 흙을 묻히는 일이 필요하다.

 

- 실제의 사용자들은 배치의 학습주기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쉽게 싫증을 내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모델의 최선의 결과물을 보았음에도 반응하지 않았다면, 그에 불만 족한 것이므로 빠르게 컨텐츠를 전환하여야 한다. 

 

- 의료와 같이 잘못된 판단이 치명적인 분야라면 정확도를 기준으로 모델을 골라야 한다. 하지만 마케팅이나 푸시등 오판에 대한 비용이 적은 분야는 커버리지가 우선시 있다. 기술은 성능(performance) 추구하지만, 비즈니스는 이익(profit) 추구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