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곧 10년 차 개발자가 되가고 있다. 뒤를 돌아보면 나도 신입 시절이 있었고 신입 때는
10년 차 개발자들을 보면 '우와' 했는데 내가 벌써 10년 차가 되간다니...시간이 빨라도 너무 빠르다. 
신입 시절은 분명 누구에게나 힘들 수 있는 시간들이다.
그래서 내가 신입시절 도움이 됬던 요소들 3개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한다.

그 3가지는 아래와 같다.
  1. 회의나 주변 대화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기록해 놓고 학습
  2.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모습
  3.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이야기하려는 노력
첫 번째, 모르는 단어나 내용들을 기록해놓고 학습하는 것이다.
개발자 신입시절을 떠올려 보면 정말 하루하루가 도전의 연속이었다.
프로그래밍도 그렇게 잘하지 않았을 뿐더러 관련 지식도 많이 부족했다.
그렇다 보니 주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내용들이나 회의에서 주고 받는 이야기들의
절반 이상은 이해하지 못했고 그로인해 
온전히 회의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 당시를 생각해보면 추상적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기본적인 것들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았다.
예를 들면, API가 정확히 뭔지, GET방식 POST방식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쿠키 세션, 트랜잭션 등
모르는 단어와 개념들이 너무 많았다.
물론, 신입으로 회사생활을 하고 있다면 대부분 겪는 일일 것이다.
이 때 가장 도움이 됬던 것이 모르는 내용이나 단어들이 나오면 매순간 수첩이나 노트북에 기록해놓고 찾아보고 공부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두 달 정도 지나니 회의를 들어가는 것이 두렵지 않아 졌었던 기억이 있다.
신입 때는 당연히 모를 수 있지만 모르고 넘어가서는 성장할 수 없다.
어떻게서든 내용을 찾아보고 내 것으로 만드려고 노력해야 한다.
더 좋은 것은 새롭게 배운 내용을 
블로그를 통해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모든 일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행동이다.
개발자로 일을 하다보면 수 많은 문제상황과 버그들을 마주하게 된다.
수 많은 문제 상황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우리는 레벨업을 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문제를 단순히 해결했다고 거기서 멈춰버리면 안된다는 것이다.
버그가 왜 발생했는지에 대해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원인에 대한 이해가 완벽히 되지 않았다면
깊숙히 deep dive해서
 명확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그래야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성장한 개발자는 해결해 보지 않은 문제들을 만났을 때 이전의 경험들이 기반이 되어
훨씬 쉽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하지만 이런 습관은 하루 아침에 길러지지 않는다.
오히려 경력이 쌓여 나갈 수록 습관을 기르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신입시절 이러한 습관을 잘 길러놔야 한다.
 
세 번째,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이야기하려는 노력이다.
개발자로 일을 하다보면 사실상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는 일이 거의 없다.
특히나 큰 대기업이나 SI의 경우는 개발 팀장들이 대부분 회의를 다니며 업무를 탑다운 형태로 전달하는 형태이다 보니 더욱더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기회가 없다.
그렇기에 많은 개발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힘들어하고 시키는 업무만 컴퓨터 앞에 앉아 하는 해결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더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적이다.아무리 개발을 잘하더라도 내가 개발한 내용에 대해 잘얘기할 수 없다면 
내가 100을 해놓고도 30밖에 못한것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비춰 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내 노력에 비해 성과를 인정받지 못하게 되고 그러한 경험들이 쌓이다보면 자존감이 떨어지고 개발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누군가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될 기회가 생기거나 회의에 참석하게 될 경우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을 하기 보다는 어느 정도 할 얘기들을 정리해가서 횡설 수설하지 않고 논리정연하게 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경력이 쌓여 나갔을 때 더 인정받는 개발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
나는 처음 회사생활을 할 때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너무 약해 팀장님으로 부터 정말 많이 꾸중을 들었었다.
이 때의 경험들로 인해 누군가에게 내가 생각한 의도나 만든 기능에 대해 설명할 때 스스로 한 번 정리하고 이야기해보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 지금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많이 편해지게 되었다.

세상에 쉬운 일이 단 하나도 없다.

 

 

[ 개발자 칼럼 ] 신입 개발자로 돌아간다면 하지 않을 것 3가지

내가 만약 개발자 신입으로 돌아간다면 하지 않을 것들 오늘은 내가 만약 개발자 신입으로 돌아간다면 하지 않을 것들 3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나는 2014년 7월에 NHN에서 웹개자로 처

brocess.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