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롱런하기 위해 개발자에게 필요한 3가지

개발자로서의 삶을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3가지에 대해 적어봤다.
10년 가까이 개발자로 잘살아가게 만들어준 원동력이지 않나 싶다.

1.  난 자존심이 없다. 자존심이 밥먹여 주지 않는다.
2. 사람은 다 실수를 한다. 자신의 실수를 빠르게 받아드려라
3. 추측하지말고 직접 확인하라


첫 번째, 자존심을 버려라.
자존심이 결코 밥먹여 주지 않는다. 내가 자존심을 피워야 할 때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오히려 자존심을 부렸을 때 일은 더 힘들어지고 마음은 더 괴로워져만 갔다.
자존심을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IT업계에서 오랫동안 행복하게 일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유는 너무나도 빨리 변해가는 업계의 상황속에서 내가 알고있던 기술과 지식의 생명력은 갈 수록 짧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IT 업계는 대학생 때 혹은 취업하고 2~3년 동안에 습득한 지식과 기술로는 계속해서 살아남기가 무척이나 힘들다.
나는 처음 취업해 사용했던 언어인 JAVA, JQUERY, JAVASCRIPT, JSP 등을 현재 현업에서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
내가 처음 취업해 웹개발하던 시절만 해도 대부분은 JSP, JQUERY 혹은 PHP로 이루어진 웹서비스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주로 REACT, VUE, ANGULAR, NodeJs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서버에서는 여전히 JAVA를 쓰는 경우도 많다. 물론 버전업이 많이 되면서 이전과는 많이 다른 언어가 되었다.

나의 경우는 웹개발을 하다가 데이터엔지니어로 업무를 전향하면서 그리고 회사를 이직해 오면서
해당 직무와 부서에서 주로 사용하게 되는 언어에 적응해야만 했다.
그렇게 JAVA보다는 Kotlin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그외는 Python, Spark, Hadoop, Hive/Impala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들을 학습해야만 했다.
이렇게 IT는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고 기존 사용 하던 언어들도 버전업이 되면서 아예 다른 언어처럼 느껴지는 상황이 연출되다보니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 계속 유용할거라는 확실을 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해, 새로운 언어나 프레임워크 등의 사용법과 실력은 오히려 2~3년 차의 신입개발자들이 훨씬 좋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존심은 사치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어줍짢은 자존심을 지킨다고, 경력이 낮다는 이유만으로 내주장을 굽히지 않거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면 외로워질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자존심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할 확률이 크다.
자존심은 버리고 항상 낮은 자세로 배우려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두 번째, 자신의 실수를 빠르게 받아드려라
개발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버그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주요 원인은 ‘내가 만든 코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빠르게 나의 실수를 받아드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줍짢은 핑계들을 대며 문제 상황을 회피하려는 모습은 경력이 높은 개발자일 수록 그 추잡함이 더 해 간다.
빠르게 인정하고 다음부터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면 된다.
깨끗하게 인정하고 늠름하게 문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사람이 되자.
내 실수에 대해 책임질 줄 알고 같은 실수는 최대한 되풀이 하지 않도록 노력하자.

세 번째, 추측하지말고 사실에 기반하여 이야기하라
개발자로 일을하다보면 굉장히 신기한? 전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 문제들을 종종 접하게 된다.
예를 들어, 정해진 배치시간이 아닌데 특정 배치가 돌아 데이터의 정합성이 맞지 않는다거나
아무 문제 없던 시스템의 힙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고 지속적으로 높아져만 간다거나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던 기능이 오작동 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다.
그 외의 으레짐작하여 원인만 추측하며 떠드는 것을 나는 지양하는 편이다.
그시간에 왜 문제가 발생했는지 시스템 로그나 배포 이력을 빠르게 확인하는게 오히려 더 도움이 된다.
문제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개발자로 일을 해 나가는 동안 굉장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개발자는 항상 감에 의존하기보다는 정확한 데이터나 로그를 토대로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https://brocess.tistory.com/339

 

[ 개발자 칼럼 ] 개발자는 만능이 아니다.

개발자는 만능이 아니다. 아무리 경력이 많은 개발자라고 해도 모든 걸 다 잘할 수는 없다. 개발 분야는 정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클라이언트(iOS, aos, 프론트엔드), 서버개발, 데이터엔지니

brocess.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