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발자 에세이 3. 대학교 4학년, 산타는 존재했다. (NHN인턴, 컴공)

개발자 에세이 2. 내가 원했던 연봉 3천의 삶(컴공 졸업을 앞두고) https://brocess.tistory.com/328 개발자 에세이 1. 인생은 내 멋대로 되지 않는다. (컴공 졸업을 앞두고) 인생은 내 멋대로 되지 않는다.

brocess.tistory.com


감출 수 없는 4가지(감기, 가난, 사랑, 그리고 프로그래밍 실력)

겨울방학이 찾아왔다.

나는 NHN인턴에 합격하여 첫 출근을 앞두고 있었다.
설레기도 했지만 분명 잘하는 친구들이 많을텐데 그 틈에서

경쟁을 잘 뚫고 최종합격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들었다.

인턴은 2달 동안 진행되었고 첫 번 째 프로젝트는

4명이서 한 팀을 꾸려 2주 동안 프로젝트 하나를 만들고
그 이후 실제 실무 팀으로 배정 받아 6주 동안 팀내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흘러갔다.

2주 동안 진행됬던 프로젝트의 팀은
필기테스트와 면접 결과를 통해 편성되었다고 얘기해주셨다.
사실 대학생 때도 팀프로젝트를 매번 해왔었지만
이렇게 부담되는 팀프로젝트는 처음 이였다.
인턴이었기 때문에 팀마다 경쟁도 심했고 그 프로젝트 완료 후
회사 사람들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 시간도 있었기에 그 부담감은 말로 다 표현 할 수 없었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2주 동안 게임을 개발하는 거였는데
주제는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자유였던 것 같다.
2014년 1월의 일이라 생생히 기억나진 않지만
다른 팀들은 FPS총게임, 마리오 같은 게임 등을 만들었고
우리팀은 비행기 게임을 만들었던 기억이 난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서버, DB, 게임 기획까지 많은 걸 4명이서 해야했다.

동일한 필기시험(알고리즘, 자료구조, 네트워크, DB, 손코딩) + 기술면접을 합격한 사람들이었지만
2주 동안 프로젝트를 하며 실제 프로젝트에 들어가니 실력은 금방 들통 났다.

단순 컴퓨터 지식을 잘 알고 있는 것과 알고리즘을 풀 줄 아는 것과는 다르게 실전에서 보여지는 실력은 아예 다른 문제였다.
얼마나 많은 프로젝트를 직접 구현해보고 실제 서비스가 될 만큼
심도있게 구현해 봤는지에 대한 경험이 많을 수록
단순 전공 책과 손코딩으로만 열심히 취업을 준비했던 친구들과는 비교도 안될만큼 존재감을 드러냈다.

언제나 그렇듯(컴공 팀프로젝트들만 보아도)
정말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1~2명들이 팀을 리드해 나가기 시작했다.
이 모든게 평가로 이어지다 보니 나도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지만
점점 느껴지는 실력차이에 주눅이 많이 들었던 것 같다.
실력도 천차 만별이였지만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 또한 천차만별이었다.

물론 잘하면서 열정까지 있는 친구들이 대부분이었지만 프로젝트의 완성도가 어떻든 자기에게 주어진 일만 하고 퇴근을 하는 친구들도 있었고 그에 반해 리더십을 가지고 자기 부분을 먼저 끝내고 부족한 팀원들을 늦게 까지 도우며 팀의 성공을 이끄는 사람도 있었다.

물론 그런 리더십을 가지고 있던 팀들이 좋은 결과물을 낸 건 두 말하면 잔소리다.
매일 출근해 각 자 노트북 한대 씩을 가지고 같은 공간에 둘러앉아 프로젝트가 진행되었고
매일 매일이 숨막히는 경쟁 아래 타이트하게 진행되었다.

나는 서버와 DB쪽 개발을 주로 맡았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지만

그 순간을 즐기지 못하고 괴로워하고 있는 나를 보게 되었다.

이 때 정말 그간의 학교 생활에 대해 후회감이 밀려왔다.

학교 다닐 때 좀 더 코딩에 관심을 가지고 과제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들을 쌓았다면 하는 큰 후회와 아쉬움이 날 감싸 안았다.

하지만 방아쇠는 이미 당겨졌고 나는 이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