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발자 에세이 4. 감출 수 없는 4가지(감기, 가난, 사랑, 그리고 프로그래밍 실력)

개발자 에세이 3. 대학교 4학년, 산타는 존재했다. (NHN인턴, 컴공) 개발자 에세이 2. 내가 원했던 연봉 3천의 삶(컴공 졸업을 앞두고) https://brocess.tistory.com/328 개발자 에세이 1. 인생은 내 멋대로 되

brocess.tistory.com


[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

인턴을 시작하고 1주일 동안 짧게 프로젝트를 진행 한 후 현업에 배치되었다.
약 6주 정도를 해당 부서에서 인턴 업무를 수행해야 했다.

인턴 중 한 명과 함께 글로컬개발팀?에 배정받게 되었다.
(2014년도의 일이라 정확한 부서명은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해외에서 잘나가는 게임들을 들여와 국내에 맞게 로컬화 시키는 조직이었다)그 당시 해당 팀에서는 ‘포코팡(POCOPANG)’이라는 국민게임 및 다양한 게임들을 로컬화 시켜 개발 운영하고 있었다.

아무래도 아직 경험이 없는 인턴들에게 실제 운영되는 서비스 기능개발을 맡길 순 없었는지
둘이서 따로 프로젝트를 하나 진행해보라고 멘토분께서 제안주셨다.

같이 팀에 배정받은 분은 2살 많은 형이자 인턴 동기였다.
경쟁상대이긴 했지만 일단 똘똘 뭉쳐 프로젝트를 잘 완성해야만 했다.그렇게 몇일 간의 아이데이션 후 결정된 프로젝트는 바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포코팡 게임 만들기' 였다. 스스로 성장해나가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포코팡 게임을 만들어 적용시켜야 했다.

시작도 전이 었지만 머리가 지끈거렸다.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 함께 부정적인 생각들이 머릿 속을 떠나지 않았다.

일단 포코팡과 같은 게임을 구현해야만 했다. 앞이 막막하긴 했지만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고 유니티를 활용해 클라이언트 개발을 진행했다.지금에 와서 생각해봐도 ‘어떻게 만들었지’라는 생각이 있지만 사람은 생각보다 궁지에 몰리게 되면 자신의 능력이상의 집중력과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 같다.

그렇게 2~3주 차에 어느정도 포코팡 클라이언트 개발을 마친 후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론을 학습하며 동시에 게임이 진행될 수록 스스로 성장해 높은 점수를 얻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게임에 적용해 나갔다.

졸업작품을 진행하며 3~4개월이라는 시간동안 긴 프로젝트를 경험해보긴 했지만 이렇게 하루의 모든 시간을 할애하여 개발을 해 본건 이 때가 처음이었다.

원하는 기능을 몇 시간이고 구현하고 있지 못하는 나의 모습을 보며 한탄도 많이 하고 개발자로써의 길이 맞는지에 대한 의구심도 많이 들었다. 그만큼 나는 개발에 흥미가 많이 없었고 잘하지도 못했다.

그렇다고해서 힘들게 여기까지 왔는데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다.
원하는 만큼 완성도 있게는 만들지 못하더라도 포기하는건 죽기 보다 싫었다.

정말 태어나서 처음으로 미친듯이 개발만 생각하고 하루의 모든 시간을
개발에만 쏟아 부었던 것 같다. 6주라는 시간 동안 형과 나는 한 목표를 향해 주말도 포기한채 열심히 달렸고
프로젝트가 막바지에 다다라을 때는 우리가 애초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를 팀원들에게 선보일 수 있었다.

매일을 ‘아 난 왜이렇게 멍청할까’라는 생각도 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 하기보단 최선을 다하는 길을 선택했다.

‘불가능은 없다’라는 말처럼 정말 간절히 원하고 행동하면 그 꿈은 현실이 된다는 걸 증명했던 시간이었다.
포기하지 않고 움직이면 불가능할 것 같던 일도 현실이 되더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