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첫 평가, 잔혹할 만큼 냉정한 사회

2015년 7월, 2014년 7월 입사하고 거의 소위 말하는 보너스를 받게 되던 날이다.
보통 일반적인 회사라면 일년에 한 두 번 정도는 평가에 의해 성과금 받게 된다.
회사 전체의 이익이 증가하여 받는 PS와는 별개의 이야기이다.
보통 우리 회사의 경우 상하반기 개인 평가가 끝난 이후 그 평가에 의해 보너스가 지급되었다.
일반적으로 월급 정도 되는 금액정도로 대부분 생각하고 있는 분위기였다.

사실 회사입장에서 신입사원은 돈주고 교육시킨다는 느낌이 강했기 때문에
'성과금을 받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해야한다' 는 기조가 어느정도 깔려있었다.

하지만 사실 회사에 취업해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기도 했던 부분이다.
월급과 별개로 받는 보너스는 뭔가 회사로부터 고생했다고 받는 위로 선물 같은 느낌이 강하다고 해야하나?
무튼 월급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었다.

물론 이번이 첫 평가는 아니였다.
사실상 2014년 7월 입사해 하반기가 끝난 후 2015년 1월에 평가를 받긴하였지만
교육기간이 생각보다 3달 정도로 길었기 때문에 팀에 합류해 일을 한지는 몇 달 안된 상태였다.

그렇기에 사실상 일년이 지난 딱 이시점의 평가가 제대로 된 첫 평가라고 할 수 있었다.

그렇게 처음 평가를 받게 되었고 나의 첫 보너스 금액은 100만원이었다.
사실 큰 기대도 하지 않았고 아직은 기여하는 부분 보다 배워가는 부분이 더 많다고 생각했기에
이렇게 보너스를 받는 것 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이 들었다.

문제는 다른 동기들이 받은 보너스의 금액을 알고 난 이후 였다.
나는 거의 동기들 중 하위에 속하는 금액을 보너스로 받은 사람 중 한 명이라는 걸 알게 되었을 때였다.

이 때 처음 사회의 잔혹함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야 말로 너무 비참했다.
대학생 때 누구는 장학금을 받고 장학금을 받지 못하고의 느낌과는 현저히 달랐다.

물론 전체 동기 (대략 36명) 정도의 금액을 모두 알지는 못했지만
친한 동기 몇 명과만 비교해 봤을 때도 거의 최하위의 금액을 받았다는건 알 수 있었다.

오픈은 하게 되었을 때의 그 수치감과 좌절감은 아직도 이루어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차라리 오픈이라도 안했다면 이렇게 까지 큰 좌절감은 느끼지 않았을 텐데
라는 생각과 함께 이길이 내길이 맞는 것인가에 대한 큰 고뇌에 다시 한 번 빠지게 되었던 것 같다.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긴 했지만 객관적으로 내 스스로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아직 내가 봤을 때도 다른 동료들에 비해 실력이 많이 부족하다. 
남들이 하는 것 이상으로 더 공부하고 실력을 향상시켜야한다. 게임은 이제 진짜 시작이다’

그 당시는 너무 창피하고 속상했지만 뒤 돌아 보았을 때 진짜 아무 것도 아닌 그저 날 더 성장시켜 주었던 한 단편에 지나지 않았다.

 

https://brocess.tistory.com/335

 

개발자 에세이 5. 불가능은 없다. 개발자 == 포기하지 않는것

개발자 에세이 4. 감출 수 없는 4가지(감기, 가난, 사랑, 그리고 프로그래밍 실력) 개발자 에세이 3. 대학교 4학년, 산타는 존재했다. (NHN인턴, 컴공) 개발자 에세이 2. 내가 원했던 연봉 3천의 삶(컴

brocess.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