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발자 하기 싫은 이유? 평생공부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직업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고 기존에 있던 프로그래밍 언어나 프레임워크들은 지금 이순간에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렇게 평생 공부하며 살 자신이 없어 개발자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간혹 마주하게 된다.

나도 벌써 9년차 개발자로 일하고 있지만 여전히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거나 기존의 언어, 기술들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해 틈틈히 기술서적이나 책을 보며 개인시간을 보낸다.

컴퓨터공학부 학생 시절에는 학교 과제를 위해 C, C++, Java, Database, Network, Algorithm, Data structure, OS 등을 공부했고 졸업작품을 하기 위해서 Unity와 c#을 공부해야만 했다.

그리고 첫 개발자로 일을 시작하던 2014년 7월, 나는 생전 생각지도 않고 있던 웹개발자로서의 삶을 걷게 되었다. 그 당시 나는 처음 Spring framework를 접하고 java, javascript, jquery, css 등을 익혀야만 했다. 이외에 학교에서 배웠던 database도 실제 운영해보며 더 깊이있는 지식을 쌓아야만 했고 협업하는 방법, 다른 직군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익혀야만 했다.

그렇게 웹개발자로 2~3년을 열심히 공부해 달려왔지만
회사 내부 상황으로 인해 데이터 엔지니어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로 인해 2017년 나는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하둡 에코 시스템들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다. Hadoop, Spark, Hive, Impala, Cassandra 등 을 새로 학습하여야만 했다.

현재 9년차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지금은 이전만큼 몰랐던 기술들을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지 않지만, 어떻게 하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지 지금 까지 상용화된 많은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들과 제품들을 잘 활용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서 여전히 공부하고 학습한다.

아마 개발자로 일을 하게 되는 동안의 나는 여전히 계속해서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배우고 학습해 나가야만 할 것 이다.
개발자로의 진입은 쉽지만 개발자로서의 계속해서 살아 남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하지만 주변을 둘러 보면 비단 평생 공부는 개발자만의 문제는 아니다.
소위 말하는 전문직들 변호사, 회계사, 의사 그리고 다른 분야에 있는 마케터, 디자이너 등 또한 변해가는 시대에 발맞춰 끊임없이 학습하고 배워나가야 한다. 하물며 카페나 장사, 사업을 소비자들의 욕구와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배우고 학습해야 한다. 거기에 마케팅부터 고객관리, 세금관련 부분 등 알아야할 것들이 산더미다.

평생 공부하고 싶지 않다면 단순 노동직을 하면 된다. 택배 상하차, 배달업무, 공장에 취업하면 된다. 간단하다.

해당 직업들은 평생 공부하지 않아도 내 몸과 시간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들이다.
직업의 좋고 나쁨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성향에 적성에 맞는 일을 하면 된다.
평생공부는 하기 싫은데 돈은 많이 벌고 싶고 큰 스트레스 없이 마음 편하게 돈을 많이 벌고 싶은건 욕심이다.

9년 동안 개발자로 일해오면서 느낀점은 지식이 없는 처음은 물론 힘들지도 모른다.

정신적으로 힘들고 주변과의 비교로 인해 자괴감과 압박감에 짓눌려 개발자로서의 삶을 포기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슨일을 하든 똑같다. 내가 노력하고 학습하면 앞으로 나아 갈 수 있고 그렇지 않고 편한일만 찾으려고 한다면 앞으로 나아가는 데는 분명 한계가 발생한다.

9년의 개발자의 삶을 통해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개발자라는 직업은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내 머릿속에서 상상하던 것들을 현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근사한 직업임에는 확실하다는 것 이다. 충분히 평생 공부하고 학습할만한 가치가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다.


 

[ 개발자 컬럼 ] 몇 년 전만해도 3D 업종이었던 개발자 연봉, 취업

현재 9년 차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단순 제 생각을 적은 글입니다. [ 개발자 연봉 ] 디지털 시대를 맞아 많은 IT 기업들이 사업 속도를 가속화하며 개발자 유치 경쟁에 나섰다. 이로 인해 자

brocess.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